본문 바로가기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함께 사용해도 되나요?

🙏−💲 2024. 4. 15.

안녕하세요! 오늘은 우리가 상처에 주로 사용하는 연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별거 아닌 것 같은 연고지만요.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 언제 사용하느냐에 따라서, 그 효과가 완전히 다르다고 해요.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 언제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를 알아보고요. 효과적으로 상처를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아요. 

 

그리고, 후시딘과 마데카솔은 함께 사용이 가능한 연고이고요. 두 연고를 함께 사용하기 위해서는, 후시딘과 마데카솔의 차이점에 대한 이해가 필요해요. 😀 

1. 후시딘 : 강력한 항생제 효과

항생제 효과가 있는 후시딘
항생제 효과가 있는 후시딘, 알고 사용하자.

처음 후시딘을 만든 '덴마크🇩🇰의 제약 회사 레오파마'는 후시딘을 항생제 효과가 있는 연고로 만들었다고 해요. 덴마크의 후시딘을 동화약품(부채표)이 기술 이전을 받아서, 약 40년 동안 국내에서 판매를 하고 있는 제품이고요. 

 

후시딘의 주 성분의 이름이 '후시딘산'이기 때문에 약 이름이 후시딘이라는 것은 꽤 재미있는 이야기이죠. ㅎㅎ😅

 

후시딘산은 세균이 단백질을 만드는 것을 방해하는 역할을 하고요. 세균이 성장하는 것을 근본적으로 막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처음 후시딘을 만든 회사에서 후시딘을 처방하는 목적은 상처 초반에 바르는 연고의 목적으로 개발이 되었어요. 

 

후시딘은 연쇄상구군, 포도상구군 같은 감염을 일으키는 세균을 막아주는 역할이 매우 강력해요. 

 

📌 후시딘 연고가 필요한 순간은요.

  • 상처가 깊어서, 세균 감염의 위험이 있다. 
  • 상처가 곪아서, 항생제 성분이 필요하다. 

 

이러한 상황에서 후시딘을 사용하면 매우 효과적이랍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내용도 있어요!! ⚠️ 후시딘에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요. 상처에 너무 오래 사용하게 되면요. 내성균이 생길 수 있으니, 상처에 너무 장기간 사용하시면, 상처가 오히려 낫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시고, 사용하셔야 해요!

 

2. 마데카솔 : 피부 재생을 돕는 연고

새살이 솔솔 마데카솔
새살이 솔솔 마데카솔, 피부 재생 효과가 좋습니다.

마데카솔은 후시딘과는 성격이 다른 연고예요. 우리는 일반적으로 비슷하게 사용하지만요. 마데카솔은 상처 치료와 회복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연고랍니다. 

마데카솔은 '독일🇩🇪의 바이엘에서 개발'을해서요. 1970년부터 동국제약에서 제조와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연고이고요. 지금은 마데카솔 연고, 마데카솔 분말, 마데카솔 젤 등 다양한 제품으로 판매를 하고 있어요. 

 

마데카솔에는 '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이 들어 있고요. 이 성분은 우리 몸에서, 콜라겐 합성으로 인한, 피부 재생과, 새살이 올라오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해요. 😀

 

📌 마데카솔이 필요한 순간은요.

  • 피부 재생이 필요한 순간.
  • 상처는 깊지 않지만, 흉터를 덜 지게 만들어야 하는 순간

센텔라 아시아티카 성분은 피부 재생 능력을 올려주고요. 흉터가 덜 지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담당해요. 따라서, 일상적인 상황에서 긁혔거나, 작은 상처로 피가 났을 때에는요. 마데카솔이 더 적합하다고도 할 수 있겠네요. 

 

⚠️주의할 것은요. 

요즘에 나오는 마데카솔에는 항생제가 들어 있는 것도 있어요. 복합 마데카솔과 분말 마데카솔 등등 다양하니, 반드시 약사에게 상의하고 구매하셔야 해요. 복합 마데카솔에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어요!

 

3. 어떤 상황에서 어떤 연고를 사용해야 할까요?👨🏻‍⚕️

두 연고제품 모두, 상처 치료에 적합한 연고가 맞아요. 그러나, 상황에 맞게 사용하신다면 더 좋겠네요. 

감염의 우려가 있고요. 상처가 깊어서, 지금은 덧나지 않게 관리하는 것이 좋겠다는 상황에서는 - 후시딘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름이 나오는 상처에도 후시딘을 사용하는 것이 좋겠네요. 

 

세균으로 인한 감염의 우려가 적은 상황에서는 마데카솔을 통해서, 새살이 솔솔 올라오도록 만들어주는 것이 좋겠네요. 

 

3-1.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같이 사용해도 될까요?

네. 가능합니다. 두 연고를 함께 사용해도 문제가 되지는 않는데요.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요. 복합마테카솔의 경우에는 항생제 성분이 들어 있기 때문에요. 후시딘 + 복합마데카솔 이렇게 사용할 필요는 없어요. 항생제에 내성이 생기면 그렇게 좋은 것은 아니기 때문이죠. 

 

 

오늘은 후시딘과 마데카솔을 함께 사용해도 되는가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요. 상처를 치료할 때 어떤 연고를 사용해야 하는지 결정할 때 이 정보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오늘도 좋은 하루 보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