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아지가 땅벌에 쏘였을 때 - 집에서 하는 소독과 대처법

🙏−💲 2024. 4. 15.

안녕하세요. 날씨가 따뜻해지면서 우리 강아지들이 산책을 하자고, 엄마와 아빠를 많이 조르네요. ㅎ 이럴 때, 우리는 강아지들과 여름철 봄철에 활동적으로 야외 활동을 많이 하는데요. 이때, 가장 조심해야 할 것이 벌 쏘임 사고입니다. 🐝

 

만약 우리 소중한 강아지들이 벌에 쏘였을 때, 우리는 어떻게 집에서 해줄 수 있는지와 대처법, 병원에 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귀여운 아기 강아지
귀여운 아기 강아지

1. 벌에 쏘인 강아지 대처 방법 🐶 🏥

1-1. 벌에 쏘인 강아지 상태 파악하기!

강아지가 벌에 쏘인 모습을 우리가 보지 못했을 때가 많아요. 그런데 산책 중에 강아지가 갑자기 다음과 같은 증상들을 보인다면 '아! 강아지가 벌에 쏘였구나!!'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 갑자기 짖거나, 낑낑 우는 행위
  • 벌에 쏘인 부위를 핥거나, 문지르며 괴로워하는 행위
  • 부기, 발적, 통증이 눈으로 확인되는 경우(눈, 코, 입 주변, 엉덩이 등등)
  • 심한 경우, 숨쉬기 힘들어하고요. 몸에 알레르기 반응이 보이는 경우
  • 다리를 절거나, 질질 끄는 경우

 

위와 같은 행동을 보인다면, 우리 강아지가 벌에 쏘였을 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벌의 종류들
다양한 벌의 종류들

1-2. 벌침을 제거해야 독이 퍼치는 것을 막을 수 있어요.

우선은 소중한 강아지를 안정 시켜줘야 해요. 강아지도 많이 놀랐을 것이고요. 차분하게 강아지를 진정시킨 후, 강아지 몸에 벌침이 남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벌침이 보인다면, 카드로 살살 긁어서 제거하면 좋은데요. 자신이 없다면, 바로 병원으로 가시는 것을 추천해요. 

 

만일 손톱이나, 핀셋으로 제거하려고 하다가 벌침이 터져버리면요. 독이 더 빠르게 퍼질 수 있고요. 벌침이 더 깊이 들어갈 수 있어요. 

 

벌침을 빼다가, 벌침이 터져버리는 것을 가장 조심해 주세요. ⚠️

 

1-3. 소독과 냉찜질로 붓기를 제거해주세요.

벌침이 제거되었다면요. 벌침이 빠진 자리를 깨끗한 물로 씻어주시고요. (2차 감염을 방지하기 위해서요.) 우선 간단한 소독을 하시는 것이 좋아요. 이렇게 해서, 감염을 막을 수가 있어요.

 

지금은 강아지가 많이 아프고, 놀랐을 텐데요. 냉찜질을 통해서 붓기와 통증을 줄여주는 것이 좋아요. 피부에 직접 얼음주머니를 대면 강아지가 많이 놀라니까요. 수건에 싸서, 냉찜질을 해주면 도움이 된답니다. 

 

1-4. 하루 정도는 관찰이 필수입니다.

이렇게 집에서 응급처치를 했다면요. 하루정도는 잘 관찰해 주세요. 강아지도 알레르기 반응이 올라오면 매우 위험할 수 있어요. 

만일 강아지가 다음과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요. 바로 병원에 가서 주사를 맞고요. 약을 먹어야 합니다!

 

  • 구토, 설사
  • 쓰러짐
  • 온몸에 힘이 없음

 

강아지들은 알레르기 반응이 오면, 위와 장에 영향을 많이 받아요. 그래서, 알레르기 반응으로 설사를 하게 되는데요. 만일 이때 혈액이 대변에 설사에 섞여서 나온다면요. 바로 병원으로 이동하셔야 해요!!

 

2. 벌 쏘임 사고 예방이 필수 & 최선

강아지 벌 쏘임 사고는 예방이 최선인 것 같아요.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잔디밭이나 공원에서 주변을 잘 살펴주시고요. 

 

꽃이 많은 주변으로는 강아지를 보내시지 않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털 색이 밝은 색의 강아지가요. 어두운 털을 가진 강아지보다 벌 쏘임 더 적어요. 이것은 벌들은 어두운 색의 동물은 천적으로 감지하기 때문이기도 해요. 강아지와 함께 외출할 때는, 할 수 있다면 밝은 색 옷을 입혀서 외출해 주시는 것도 강아지 벌 쏘임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도 해요. 

 

여러분들의 소중한 반려견 강아지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오래오래 우리와 함께했으면 좋겠네요. 오늘 제 글이 여러분들과 반려견의 행복한 하루를 가져다주었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