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탈모 - 염색 탈색 영향있나, 찬바람 드라이

🙏−💲 2023. 2. 17.

최근 남성 아이돌 2PM의 우영이 탈모약 권유를 받았습니다. 젊은 나이에 탈모 위험이 있다고 해서, 많은 사람들의 놀라움을 나타냈습니다. 방송에서 2PM의 우영은 탈모의 영향을 잦은 탈색염색 때문인 것 같다고 이야기를 했는데요. 정말 염색과 탈색이 탈모에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고 싶었습니다. 그리고, 탈모를 예방하고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도 알아보았습니다. 

 

염색 탈색 파마 - 탈모에 영향을 주는가

bald head 대머리 남자
bald head 대머리 남자

탈색의 원리를 알면, 탈색과 탈모의 상관관계를 알 수 있습니다. 탈색이란? 모발에서 멜라닌 색소를 파괴하여 색을 밝은 색 흰색 노란색으로 바꾸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화학 제품을 가지고, 모발에 손상을 주어서 색을 빼는 과정이 바로 탈색의 과정이라는 것을 아시면 됩니다. 

 

탈색약이 탈모를 유발하는 연구 결과는 아직 없습니다. 그러나, 잦은 탈색으로 머리카락이 점점 망가지게 되고, 모근 쪽에 힘을 잃게 된다는 것은 연구 결과로 나와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탈색약이 두피를 상하게 하는 것은 사실입니다. 두피가 약한 분들에게 탈색약은 큰 무리가 됩니다. 건조한 두피, 아토피 두피, 만성 지루성 두피, 민감성 두피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입니다. 

 

탈색약 자체가 탈모를 유발하지는 않지만, 탈색약이 두피를 약하게 만들어서, 머리가락이 빠지게 만든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탈모의 원인 - 대부분이 유전

 

탈모의 가장 큰 요인은 바로 유전입니다. 유전을 이기는 힘은 없습니다. 아버지와 어머니 중에서 탈모 대머리가 있다면, 자식에서 대머리 탈모가 나올 확률이 50 -70% 이상이 됩니다. 

유전으로 인한 탈모는 앞머리와 정수리부터 시작되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유전으로 탈모는 빠르면 20대 후반에서부터 시작을 하는데요. 유전적 탈모를 자가진단 해 볼 수 있습니다. 

 

  • 앞머리 - 헤어라인의 변화 확인하기
  • 뒷 머리 아래쪽 - 정수리 쪽 모발 굵기 차이 확인하기
  • 가르마 선이 넓어지는지 확인하기

 

유전이 아닌 경우에도 탈모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가장 큰 이유는 노화와 스트레스입니다. 현대 사회에서 노화와 스트레스에 인한 탈모도 무시할 수 없지만, 그래도 절대적으로 탈모의 많은 비율은 유전적인 요소입니다. 

 

 

탈모를 예방하는 방법

 

탈모를 예방하거나, 탈모를 치료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생활 습관입니다. 부모님 아버지 어머니로부터 유전적 탈모를 이어받았더라도 유전적 탈모의 나이를 늦출 수 있습니다. 

 

두피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이 바로 그것입니다. 외출했다 돌아오면, 두피 건강을 위해서 노폐물이나 왁스 에센스 스프레이를 잘 꼼꼼하게 닦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뜨거운 물로 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뜨거운 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두피를 씻어줘야. 두피에 자극을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목욕을 짧게 하는 습관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물로 두피를 오래 방치하면, 두피를 약하게 만들어서 탈모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드라이기를 사용하는 것은 적극 권장합니다. 젖은 두피를 그냥 두면, 곰팡이균이나 두피에 각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머리를 드라이할 때는 뜨거운 바람으로 하는 것보다는 찬바람, 미지근한 바람으로 헤어 드라이기를 하는 것이 두피 건강에 탈모 예방에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