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방울 토마토 구토 증상 원인 - 효능과 안전성

🙏−💲 2023. 3. 29.

 

토마토는 슈퍼푸드로 전 세계에 사랑을 받고 있다는 것을 모두가 알고 있습니다. 특히 항암 효과가 좋고, 항산화 효과도 높아서 많은 사람들이 토마토를 즐겨 먹습니다. 토마토 중에서 방울토마토는 먹기도 편하고, 일반 토마토에 비해서 당도도 더 높아서 많은 사람들이 즐겨 먹는 채소 중에 하나인데요. 최근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를 한다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식약처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긴급 조사한 결과가 주목됩니다. 

 

 

구토유발 - 방울 토마토

최근 인터넷에서는 방울토마토에 대한 괴담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특히 2월과 3월에 집중적으로 방울토마토를 먹고 구토를 했다는 증상들이 인터넷에 많이 올라고오 있어서, 많은 사람들의 긴장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방울 토마토 사진
방울 토마토 사진

올라온 글들을 보면 처음에는 방울 토마토를 먹고, 입과 목이 쓰리고 아픈 증상을 느꼈고, 목구멍이 텁텁한 느낌이 들었다. 그리고, 몇 분 뒤에 심각한 두통과 구토가 시작되었다는 글들이 많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덜 익은 토마토 - 솔라닌 독소

사실 덜 익은 토마토에는 솔라닌이라는 독소가 들어있습니다. 솔라닌(Solanine)은 알칼로이드 배당체로 적은 양으로도 독성이 강하다고 아려져 있습니다. 

 

우리가 싹이 난 감자를 절대 먹으면 안 된다. 초록색으로 변한 감자를 먹으면 위험하다는 상식은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습니다. 싹이난 감자에 들어 있는 독소가 바로 이 솔라닌이라는 독소입니다. 

 

그러면, 어떻게 토마토에도 이렇게 감자와 같은 성분의 독성이 있을 수 있을까요? 사실 이 부분은 그렇게 이상하지 않은 것은요. 토마토가 과일이 아니고, 채소라는 점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초록색의 안 익은 토마토를 따서, 저장으로 붉게 익힌 토마토에는 솔라닌 독소가 아직 남아 있기에, 저장으로 초록색으로 익힌 토마토를 먹는 것은 위험하다고 이야기합니다. 

 

4-5세 아이 기준으로 초록 토마토 1개를 먹을 경우, 바로 구토와 두통 메스꺼움 등의 솔라닌 독소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복통도 유발하고 설사도 유발하며, 심하면 고열이 날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급식 - 토마토 구토 두통 신고

최근 급식으로 나온 토마토를 먹고, 두통과 구토를 시작했다는 초등학교의 신고도 다수 올라공 있어서, 식약처에는 당분간 조심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만약 최근 토마토를 먹고,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면 1399로(무료)로 신고할 수 있다고 합니다. 

 

완숙 토마토 후숙 토마토

좋은 토마토를 고르는 기준은 완숙해서 딴 토마토를 고르는 것입니다. 완숙 토마토는 배탈을 유발하지 않으며, 맛도 훨씬 좋습니다. 혹시 토마토를 고를 때에는 완숙 토마토인지 확인하고 구입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후숙 토마토는 모양이 더 예쁘고, 소비자가 먹을 때, 더 신선해 보이는 특징은 있습니다. 그러나 후숙 토마토는 배탈의 염려가 있고, 맛도 확실히 완숙 토마토에 비해서 떨어집니다. 

 

좋은 토마토를 고를 때는 반드시 완숙 토마토를 선택하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