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양배추 세척하는 방법 - 씻지 않고 먹는 방법

🙏−💲 2023. 11. 30.

요즘 같은 고물가 시대에 양배추라도 적당한 가격을 유지해 주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겠습니다. 몸에도 좋고요. 다양한 요리로 해 먹을 수 있는 양배추는 다 좋은데, 세척 방법, 씻는 방법이 어렵다고 생각이 됩니다. 

 

과연 양배추 세척은 해야하는 것인지, 양배추를 씻지 않고 먹어도 되는 것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양배추의 효능은요

양배추는 동글동글한 공같은 모양을 한 채소로써, 옛날 고대 그리스, 로마시대부터 즐겨 먹기 시작했다는 기록이 있을 정도로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하는 채소입니다. 

양배추의 유래가 이렇게 오래된 만큼, 여러 역사적인 자료도 많이 남아있는데요. 양배추는 오랜시간 저렴한 채소였나 봅니다. 그래서 역사의 기록을 보면, 양배추에 대한 고마움을 표현한 여러 글들도 보이는데요.

'양배추는 가난한 자들의 의사'이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서민들에게는 건강도 챙기고, 배부르게 먹을 수 있는 고마운 식재료였던 것 같습니다. 

 

가난한 자들의 의사 : 양배추

 

양배추에는 수분이 90%일 정도로 수분이 많고요. 탄수화물과 칼슘, 인, 비타민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또한 양배추에는 필수 아미노산도 들어 있고요. 우유와도 비슷한 양의 칼슘도 들어 있는 건강에 아주 도움이 되는 채소입니다. 

 

탄수화물, 칼슘, 인, 비타민, 필수 아미노산 풍부, 폴리페놀 풍부

양배추 사진
양배추 사진

 

 

특히, 양배추에는 항산화에 도움이 되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아서, 항암을 진행하고 있는 암 환자에게도 매우 좋은 식재료가 됩니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양배추가 위에 좋다고 하는 이유는요. 

양배추에는 항궤양성 비타민인 비타민 U 가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하는데요. 이 비타민에 위에 점막을 재생하는 능력이 탁월하다고 연구되어 있습니다. 

 

🥬 양배추 씻는 방법은 - 양배추 세척팁

양배추는 농약이 묻지 않은, 안쪽 부분이 안에서부터 조금씩 차오르는 구조로 성장을 합니다. 

따라서, 원리적으로는 양배추는 세척을 하지 않고, 먹어도 건강에 전혀 문제가 없는 채소입니다. 👍

 

따라서, 양패추 안쪽에는 걱정하시는 농약이 전혀 묻을 수가 없는 구조로 성장하는 아무 멋진 채소입니다. 

 

🚿 그렇다면, 양배추는 씻지 않고 먹어도 되나요?

네, 원리적으로 그렇습니다. 

그냥 드셔도 무방합니다. 

 

그러나, 만일 걱정이되고요. 찝찝하다면요. 

먼저는 겉에 진한 초록색을 떼어냅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 겉에만 씻어서 먹으시면 됩니다.

 

1. 겉에 초록색 부분만 떼어냅니다.

2. 흐르는 물에 겉에만 씻어서 먹으시면 됩니다. 

 

이렇게 먹는 것도, 걱정이 되신다면요.

양배추를 채를 썬 후(혹은 조리하는 모양에 맞게 자르신 후), 흐르는 물에 간단하게만 세척을 하셔도 깨끗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양배추 세척을 안해도 농약 걱정이 없나요?

현직 농부입니다. 

배추, 대파 등은 출하되기 14일 이전부터 농약을 치지 않는 것을 일반으로 합니다. 

 

농약의 성분은요. 14일이 지나면, 자연상태에서 대부분 사라지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농약들은 이전과 달라서, 많이 약하게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흐르는 물에 씻기만 해도, 거의 농약 성분이 사라지도록, 농약이 만들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농약 성분은 자연상태에서 거의 사라지게 되어있기 때문에, 간단한 세척만으로도 먹어셔도 됩니다.

 

양배추를 낱장으로 뜯어서, 베이킹소다에 담그고, 세척하고 하는 번거로운 행동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식약처에 문의 결과,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농산물의 경우에는 흐르는 물에 잘 씻으면, 혹시라도 남아있는 잔류 농약까지 다 사라진다고 합니다. 

 

몸에도 좋고, 가격도 저렴한 양배추를 편하게 자주 드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