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검진 잘 받는 방법 - 효과적인 건강 검진 방법
11월과 12월에는 전국 어느 병원에서나 건강 검진에 대한 수요가 많습니다. 그래서, 현장에서는 의사와 간호사들이 11월과 12월이 건강 검진 성수기라고 말합니다.
그러면, 오늘은 건강 검진 효과적으로 잘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 "아, 어떻게 해야. 건강 검진 잘 받았다고 소문이 날까?"
현장에서 오래 일했던 정보들을 모아서, 확실하게 건강 검진에 대한 모든 것을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 건강 검진 잘 받는 방법
1-1. 꼭 명심, 건강 검진은 1월 - 2월 (비수기)에 받자
연말이 다가오면 건강 검진은 성수기를 맞이합니다. 한 마디로 병원이 박터지게 바쁩니다. 특히 12월에는 건강 검진 센터가 너무 바쁘기 때문에, 병원에서 일하시는 분들도 친절하기가 힘들고요.
건강 검진을 받으로 오시는 분들도, 긴 대기시간으로 인해서, 짜증이 많이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한 마디로 병원 분위기가 정말 좋지 않습니다.
💡1월 - 2월(비수기)에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을 강하게 권장 추천드립니다.
이 시기에 건강 검진을 받으면, 환자들이 원하는 시간에 모두 검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대형 건강 검진 센터(공장형 건강 검진 센터 KMI 여의도, 강남, 수원 센터 등등)의 경우에는 패키지, 💡프로모션으로 행사를 진행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1-2. 건강 검진은 검사로 접근하셔야 합니다.(❗️진료 아님 주의)
가끔 현장에서 일하다가 보면요.
건강 검진을 진료고 생각하시고요. 진료의 수준의 상담을 원하시는 분들이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현장도 곤란하고요. 환자 본인도 건강 검진 센터에 불만과 원망을 가지게 되는 경우도 생깁니다.
건강 검진의 결과를 가지고, 진료를 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아니면, 먼저 의사와 충분의 진료를 보신 후에, 환자에게 필요한 검사를 추가한 후에 건강 검진을 받으시고요.
이후 다시 의사와 진료를 보시는 것을 강하게 추천드립니다.
추천 방향
- 건강 검진 후 - 진료(해당 과 - 내과, 심장과 등등)
- 진료 후 - 건강 검진
2. 🏥 건강 검진 병원 정하는 방법
건강 검진을 받는 날짜를 정하셨다면(가급적 연 초 1월 - 2월 추천), 건강 검진을 받을 병원을 정하셔야 합니다.
건강 검진을 받는 병원은 크게 공장형 병원과 / 일반형 병원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KMI로 대표되는 공장형 병원
가장 큰 장점은 가격입니다. 이 가격에 이 정도 검사를 받을 수 있다고? 싶을 정도로 많은 검사를 한 번에 빠르게, 나름 저렴하게(그래도 가격이 꽤 나갑니다) 받을 수 있습니다.
나름 저렴한 가격과
편하게 받을 수 있는 시설
저는 KMI 강남센터(선릉에 위치)에서 건강 검진을 받았는데요.
그 비싼 강남 땅에 이렇게 대형 건강 검진 센터가 자리 잡고 있다는 점이 놀랐습니다. 그리고, 큰 건물의 전체 층을 사용하여서, 잘 구성이 되어 있어서요. 편하게 진료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대학 병원, 2차 병원 건강 검진 센터
대학 병원과 2차 병원의 건강 검진 센터에서 - 건강 검진을 받으면, 병원과 연계해서 진료를 받을 수 있다는 아주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그론 그만큼 가격은 조금 더 비싼 것은 감안하고 가셔야 합니다.
공장형 건강 검진 센터에서는 받을 수 없는, 더 세부적인 검사를 받을 수 있고요. 건강 검진을 받다가, 병이 발견이 되면, 병원에서 바로 진료와 치료가 가능하다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공장형 건강 검진 센터에서는 할 수 없는 🆘 응급 상황에 대항 대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고령의 환자가 건강 검진(특히 내시경의 경우 고령의 경우에는 받을 수 있는 곳이 많지 않습니다. 위험)을 받아야 한다면, 대학 병원급에서 건강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건강 검진과 진료와 치료를 한 번에 가능
가격은 비쌈
3. ✅ 건강 검진 패키지 고르는 방법
우선 기본 패키지 가격은 보통 30만 원에서 시작을 하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이보다 저렴한 20만 원 대도 있습니다만, 20만 원 대에서 받을 수 있는 것은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기본 패키지
- 기초 검사
- 소변 검사 + 혈액 검사
- 체성분 검사
- 안과 검사
- 심전도 검사
- 폐기능 검사
- 흉부 X선 검사
- 동맥경화 검사
- 복부 초음파
- 위 검사
- 골밀도 검사
- 자궁 경부암 검사
- 유방암 검사
- 갑상선
- 전립선
- 골반(자궁)
- 구강
이정도가 30만 원대에 받을 수 있는 기본 패키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추가로 받아야 할 검사들을 넣어보면요. 다음과 같습니다.
패키지에 추가하면 좋은 건강 검진
대장 내시경 검사
대장 내시경는 3년 - 4년에 한 번은 받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검사하는 방법이 워낙 불편하고(전날에 장을 비워내야 하는 과정 등등), 검사 방법에 대한 거부감이 있어서 그렇지요. 그래도, 대장 내시경은 주기적으로 받으셔야 하는 검사입니다. 기간은 3년 - 4년에 한 번으로 보통 잡습니다.
CT 검사
폐 CT - 흡연자라면,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거의 필수라고 생각)
뇌 CT - 두통이나, 여러 머리 관련 진환이 의심된다면, 한 번은 해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관상동맥 CT - 비만, 고지혈증, 당뇨,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의 가족력이 있거나, 나이가 40이 넘었으면 한 번씩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음파 검사
갑상선 초음파 - 갑상선 초음파 검사는 필수로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가 생각하는 것 이상으로 갑상선 이상 증상과 갑상선암이 많습니다.
경동맥 초음파 - 심혈관계 질환이 있거나, 가족력이 있으신 분들과 평상시에 혈관 쪽이 좋지 않은 분들은 필수로 경동맥 초음파를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유방 초음파 - 하면은 좋은데요. 초음파로 진단하는 부분에서 의사의 실력이 가장 중요합니다. 잘하는 곳에서 유방 초음파를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니면, 비용이 아까울 수 있습니다.
유전자 검사
그렇게 추천하지는 않는데요. 유전자 정보를 가지고, 앞으로 내가 어떤 질병에 걸릴 확률이 높다는 것을 분석해 주는데요. 저는 솔직하게, 이 정보가 맞을까? 하는 의심이 들어서요.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4. ✅ 건강 검진 판정문 : 진료 보는 방법
건강 검진 판정문이 나오면, ❗️반드시 꼼꼼하게 읽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 판정문을 가지고, 다시 병원에서 추가 검사를 반드시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판정문에 너무 많은 정보들을 담아두는데요.
비싼 돈을 들여서, 검사를 받은 후에, 앞에 한 장만 읽고 끝내버리시면, 큰 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시간을 놓쳐버리기도 합니다.
그리고, 특별하게 건강 검진 후에 의심되는 증상이나, 걱정되는 증상이 있으면, 해당하는 과(내과, 심장과 등등)에 판정문을 가지고 방문하시고요. 검사했던 CT를 가지고 방문하시면, 빠르게 병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마이코플라즈마 폐렴 증상과 치료 방법 - 합병증 (0) | 2023.12.09 |
---|---|
잘 때 코막힘 해결 방법 (0) | 2023.12.08 |
소름돋는 뇌경색 전조 증상 - 바로 병원으로 가야합니다 (1) | 2023.11.29 |
치매 예방 - 음식, 식단과 식사 방법 (2) | 2023.11.29 |
누런이 - 치아가 누렇게 되는 진짜 이유 (2) | 2023.11.28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