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붕어빵 / 잉어빵 차이점 - 붕어빵 집에서 만드는 방법

🙏−💲 2023. 12. 6.

겨울이 돌아왔습니다. 겨울 하면 많은 추억들이 있겠지만요. 가족들과 친구들과 연인과 함께, 길거리에서 사 먹을 수 있는 길거리 음식에 대한 추억 또한 겨울에 대표적인 행복한 추억입니다.

 

겨울철 길거리 음식의 절대 강자라고 할 수 있는 음식은요. 붕어빵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런데, 어느 날부터 길거리에서 잉어빵이라고 불리는 다른 겨울철 간식이 등장했는데요. 

 

과연 붕어빵 / 잉어빵의 차이는 어떤 것이 있으면, 붕어빵을 집에서 간단하게 맛있게 만드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지도 알아보겠습니다. 

 

겨울 간식 붕어빵
겨울 간식 붕어빵

 

🥐 붕어빵은 어떻게 시작되었나요? - 유래

붕어빵은 원래 일본에서 시작되었다는 이야기 있습니다. 일본에서 가보면, 도미빵(일본명 : 타이야키)이라는 생선 모양의 빵이 있는데요. 이 일본의 도미빵이 1930년대 쯤, 한국으로 들어오면서, 붕어빵이라는 한국식 간식으로 자리를 잡았다는 이야기가 정설처럼 내려오고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붕어빵의 유래입니다. 

 

붕어빵이란.

밀가루 반죽을 붕어 모양의 틀에다가 넣고요. 밀가루가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 익어갈 때쯤, 붕어의 배부분에다가 준비한 앙꼬라고 하는 내용물을 넣어주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팥만을 넣어서 만들었던 붕어빵이, 어느날부터인가. 슈크림 붕어빵으로 진화를 하더니, 고구마 붕어빵, 피자 붕어빵으로 다양한 맛과 형태로 붕어빵이 진화가 되었습니다. 

 

🍞 붕어빵 저작권 때문에 잉어빵?

처음 잉어빵이 나왔을 때, 한간에는 이런 소문이 돌았습니다. 붕어빵의 저작권이 걸려서(뭐, 특허 같은 개념으로 이해) 이제는 붕어빵을 만들어 팔기 쉽지 않고요. 이제는 잉어빵을 만들어 팔아야 한다. 이런 소문들이 꽤 돌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붕어빵에는 저작권 같은 것이 없습니다. 오히려 잉어빵이라는 상표명은 등록이 되어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붕어빵에 저작권 문제로 잉어빵이 나왔다는 것은 루머에 불과합니다.

 

🥯 붕어빵과 잉어빵의 차이점

붕어빵과 잉어빵에는 생각보다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처음 잉어빵이 등장했을 때는요. 단순하게 약간의 모양의 차이와 그리고, 붕어보다는 잉어가 더 크니, 크고 맛있다는 이미지로 붕어빵과 잉어빵을 분류했었습니다.

 

  • 붕어 : 작다
  • 잉어 : 크다

 

그러나, 이제는 잉어빵도 판매의 역사가 길어지면서, 자신만의 확고한 아이덴티티를 만들어가고 있는 느낌입니다. 

 

황금 잉어빵
황금 잉어빵

 

붕어빵

  • 반죽 : 밀가루 반죽
  • 식감 : 단단하고, 바삭한 식감(식감이 중요)
  • 맛 : 기름이가 적다. 담백함이 강조
  • 앙금 위치 : 배에 주로 분포
  • 모양 : 지느러미와 꼬리가 크다(이 부분의 식감이 바삭바삭함)

 

잉어빵

  • 반죽 : 밀하루 + 찹쌀 + 버터
  • 식감 : 부드럽고, 촉촉, 쫀득
  • 맛 : 기름지고, 고소함이 강조
  • 앙금 위치 : 전체적으로 고루고루 분포
  • 모양 : 몸통이 긴 것이 강조(타원형)

 

이 처럼 붕어빵과 잉어빵은 단순하게, 그 크기와 모양뿐 아니라, 식감이 완전히 다른 빵입니다.

물고기 모양의 빵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요. 맛에서 확실하게 호불호가 갈리는, 어찌 보면 다른 음식, 빵이라고 해야 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 집에서 간단하게 붕어빵 만드는 방법

집에서 간단하게 붕어빵을 만드는 방법은, 우선 기본으로 붕어빵 틀은 있어야 합니다. 

먼저 붕어빵 틀을 인터넷에서 구입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붕어빵틀을 구입하신 후에는 깨끗이 세척을 한 후에 사용을 하셔야 합니다. 일반 세척을 한 후, 기름을 발라서 구석구석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자, 이제 1차 준비는 끝났습니다. 

 

붕어빵 반죽

붕어빵의 제료는 밀가루, 설탕, 소금 조금, 계란, 우유, 식용유 등이 들어갑니다. 

먼저 밀가루, 설탕, 소금을 그릇에 넣어줍니다. 잘하셨습니다. 

이후 계란을 풀어서 우유와 함께 넣고, 반죽을 작 섞어 줍니다. 자신의 굽기에 따라서, 반죽의 농도는 정하시면 좋습니다.

마지막에 식용유를 조금 넣는 이유는 식용유가 반죽을 부드럽게 만들어줍니다. 

 

붕어빵 틀

붕어빵 틀은 와플 틀과 마찬가지로, 빵을 만들 때, 반드시 필요한 도구입니다. 

 

앙금

붕어빵에 들어가는 앙금은요. 빙수용 팥 앙금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굽기

가장 중요한 것이, 이 굽는 시간입니다. 붕어빵 맛의 70% 이상을 담당하는 것이 굽는 시간인데요. 

길거리 노점상 붕어빵의 맛이 다 다른 이유는, 내용물의 차이는 거의 적고요. 이 굽는 시간을 얼마나 잘 조절하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적당한 불 세기에서, 노릇하면서도, 바삭하게 굽는 것이 관건입니다. 혹시 조금 더 바삭하게 만들고 싶다면, 마가린을 섞어서 만들면, 조금 더 바삭한 식감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붕어빵을 굽는 단계인데요. 중간 불로 예열된 붕어빵 틀에 기름을 조금 칠하고, 붕어빵 반죽을 넣습니다. 그리고, 뚜껑을 덮어줍니다. 약 2분이 지난 후, 붕어빵이 부풀어 오르기 시작합니다.

 

이때, 붕어빵을 뒤집습니다. 뒤집어 반대쪽도 잘 구워줍니다. 반복해서 굽고 뒤집는 과정을 연속으로 반복하다 보면, 4 - 5분 후에 맛있는 붕어빵이 완성이 됩니다. 붕어빵이 완성이 되면, 틀에서 꺼내더 식혀줍니다.

 

붕어빵 즐기기

마지막으로 맛있는 붕어빵을 즐기시면 되겠는데요. 붕어빵은 따뜻할 때가 가장 맛있는 대표적인 빵입니다. 따뜻할 때, 흰 우유와 먹는 것을 가장 추천합니다. 

붕어빵을 몇 번 만들다보면, 자신만의 아이디어가 들어간 붕어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치즈, 피자, 슈크림, 김치 등등 심지어 초콜릿과 과일까지 들어간 다양한 붕어빵을 만들어서 즐길 수 있습니다. 

 

가족들과 친구들과 함께 붕어빵을 만들어 먹는 경험은 오래 간직될 아름다운 기억입니다. 먹는 즐거움뿐 아니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기는 아름다운 추억까지 더해줍니다. 

여러분들도, 가족과 아이들과 친구들과 함께 지금 바로 붕어빵을 만들어보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