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철 난방비 아끼는 방법 - 꿀팁

🙏−💲 2023. 12. 7.

겨울철 가스보일러와 기름보일러를 사용하게 되면, 요즘처럼 고물가 시대에 생활비💲 부담이 상당한 것이 사실입니다. 같은 기름을 가스를 사용하더라도, 겨울철에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자취생, 원룸을 포함하여 아파트에도 적용할 수 있는 난방비 아끼는 꿀팁에 대하여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1. 보일러 세팅하는 온도

2. 실내 온도 유지 방법

3. 겨울철에 환기하는 방법

4. 개별 난방 - 난방비 아끼는 방법

5. 지역 난방 - 난방비 아끼는 방법

 

1. 겨울철 적당한 보일러 온도는?

🌡️ 실내 온도로 설정 시 - 20도로 세팅

겨울철에 건강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 실내 온도는 20도로 세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20도가 약간 춥다고 느껴지시는 분들께서는 21도 - 22도로 세팅을 하셔도 되는데요. 가급적이면 20도로 세팅을 하시고요. 집 안에서도 수면 양말을 신는 등의 보온복을 입어주시는 것이 건강에도 좋습니다. 

 

참고로, 1도씩 낮게 온도를 설정할 때마다, 난방비를 약 7% 아낄 수 있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따뜻한 집에서 목욕하는 여자

따뜻한 집에서 목욕하는 여자

보일러의 기종에 따라서, 온도 세팅이 다릅니다. 실내 온도 세팅 / 온수 온도(혹은 온돌 온도) 세팅으로 구분이 되는데요. 온수 온도(온돌 온도) 세팅을 기준으로 하면요. 55도 안 쪽으로 온도를 세팅하는 것이 적당한 온기도 유지하면서,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 온도 설정 꿀팁
처음에는 온도를 높히고요. 따뜻해지면, 온도를 다시 낮게 설정하는 방법을
사용하시면, 난방비를 크게 아낄 수 있습니다. 

 

2. 겨울철 실내 온도 유지 방법

💨 뽁뽁이 및 문풍지 설치

창문에 바르는 뽁뽁이(에어캡)는 실내 온도를 2-3도 올려주는 매우 효과 좋은 도구입니다. 겨울철에 뽁뽁이만 집 안에 잘 발라두어도 집안 난방비 걱정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뽁뽁이 만으로 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 경우는 집에 창문이 오래되어서, 창틀 사이에서 바람이 세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문풍지로서 창틀에서 세어 들어오는 바람을 잡아주어야만 효과가 있습니다. 

 

🪟 커튼의 효과 - 실내 온도 

창문에 커튼을 설치하면요. 뽁뽁이 + 문풍지를 한 것과 같은 탁월한 효과를 한 번에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커튼의 단점은 우선 시공비와 커튼 가격이 비싸다는 것과, 나중에 먼지를 유발해서 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돈에 부담이 되지 않고요. 관리만 잘할 수 있다면, 인테리어 효과 + 난방비 절약 효과까지 한 번에 누릴 수 있는 매우 좋은 아이템입니다. 

 

🧺 바닥에 카페트나 러그 깔기

바닥에서 올라오는 온기를 오래 잡아 둘 수 있는 제품을 바닥에 깔아 두는 방법도 매우 좋습니다. 

아이들이 있는 집에는 알집매트와 같은, 층간소음 방지 매트를 깔아 두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런 경우에도 바닥의 온기를 오래 잡아두는 좋은 효과를 가질 수 있습니다. 

 

3. 난방비를 절약하는 - 겨울철 환기 방법

💨 겨울 환기는 짧게, 자주

겨울철 환기는 짧게, 강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겨우 집안에 온도를 올려두었는데요. 환기를 너무 길게 시킨다면, 바닥이 식어버리고, 난방비는 많이 나오게 됩니다. 

따라서, 환기는 5분 - 10분으로 정하 셔서요. 문을 활짝 열어 짧은 시간 이만, 강하게 환기시키는 것이 좋고요. 자주 환기를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겨울철 환기 시키는 방법
짧게, 강하게, 자주

 

🌡️ 보일러는 약하게 튼 상태에서 환기

환기를 시킬 때, 보일러를 끄고 환기를 시키고, 다시 보일러를 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보일러는 약하게 켜있는 상태에서 환기를 시키는 것이, 오히려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4. 개별 난방 - 난방비 아끼는 방법

🤖 외출 모드 활용

단열 잘 되는 집

겨울철에 보일러를 완전히 껐다가, 저녁에 다시 켜는 방법보다는요. 단열이 잘 되는 경우에는, 출근 때, 외출모드로 해두고 출근을 하는 것이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단일이 잘 되는 집에는, 집안 온도가 거의 비슷하게 유지되기 때문에요. 낮에 짧게 보일러가 돌아가는 것만으로도,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단열 안 되는 집

만일 단열이 잘 안 되는 집의 경우에는

원하는 온도보다 3-4도 정도 온도를 낮게 설정하고 외출하는 것이, 돌아와서, 집 안도 따뜻하게 만들면서, 난방비를 아끼는 방법입니다. 

 

5. 지역 난방 - 난방비 아끼는 방법

⚙️ 겨울철 보일러 전원 상시 켜두기

지역 난방의 경우, 한 번 온도가 내려간 집의 난방수의 온도를 올리려면 상당하게 많은 양의 난방비가 들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 동안은 오히려, 보일러 전원을 항시 상시로 켜두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방은, 싱크대 아래 있는
온수기 분배기를 수동으로 잠그고, 방문 닫기

 

 

겨울철 기름값 가스값이 많이 올랐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가스비로 고민이 많으실 것 같습니다.

겨울철 난방비를 절약할 수 있는 팁을 공유드리니, 본인의 집 상환에 맞는 방법으로 난방비 절약으로 생활비 걱정에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댓글